2024/07 31

공짜 기적은 없다

공짜 기적은 없다/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존재 그 자체가 기적이다." 지금 이 시간에내가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적이다.누구나 그 생명의 가치는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이 사실을 모두 알고 있지만실제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존재의 기적 위에서대다수는 더 큰 기적을 꿈꾼다.더 많은 노력을 하거나 포기를 한다.포기하는 대다수는 자신의 상황과 재능을 탓한다.도전을 포기하는 핑계를 그것에서 찾는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기적에도 공짜가 없다.나의 재능을 발견하기까지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재능은 내면 깊숙이에서 잠들어 있다.발견하고 깨워서 발전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용기 도전 인내가 뒤따른다. 존재 그 자체만을 기적으로 받아들이고감사하며 사는 삶이 기적적인 행복이..

야탑이 말했다 2024.07.29

쉽게 쉽게 살아요

쉽게 쉽게 살아요/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어렵고 힘들게 살면 기쁨이 달아나요." 삶은 즐거움 기쁨이다.그런데도 거창하게 깊고 힘들게 산다.조금만 쉽게 쉽게 살면 삶이 가벼워진다.경박스럽게 살라는 뜻이 아니다. 내가 처한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고긍정적인 관점과 해석을 하면 답이 보인다.거기에서 즐거움이 보이고 기쁨을 찾을 수 있다.감동받고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생긴다. 즐거움 기쁨 감동 감사하는 마음이 곧행복 극락 천국 열반의 세계다.좋은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나쁜 것이 오히려 멀리 있다.보통 사람은 세상을 거꾸로 살고 있다. 가까이 있으니 좋은 것은 보지 못하고멀리 있어 보이지 않는 것은 굳이 찾아서 본다.지금 현재 여기에서 좋은 것을 찾아 누려야 한다.아낌없이 쓰고 만나고 ..

야탑이 말했다 2024.07.29

변덕스런 마음

변덕스런 마음/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일체유심조'라고 했다.어릴 때부터 배운 진리다.순간마다 그 진리를 확인하고 살아가지만좋은 마음 먹고 좋은 해석을 하기는 쉽지 않다. 마음이 넓을 때는 우주를 품고 살지만좁아터질 때는 바늘 하나 꽂을 틈도 없다.그래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탐욕 성냄 어리석음에서 벗어나바람처럼 구름처럼 강물처럼 살으라고 했다. 일흔 넘게 살아보고 사회활동이 줄어드니건강하고 마음 편한 것이 제일 귀하고 좋다.항상 고요하고 평화스런 마음을 유지하고 싶다.건강과 편안한 마음 갖기를은퇴생활의 최고 우선 순위에 둔다. 아름답고 살기 좋은 춘천에서 8기에 미쳐서 산다.즉 '읽기 보기 듣기 걷기 사색하기명상하기 말하기 쓰기'에 몰입하면세상..

야탑이 말했다 2024.07.25

좌절과 절망의 세월

좌절과 절망의 세월/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힘들 때 인생은 한없이 길다." 젊을 때 좌절과 절망의세월을 살아본 사람은 안다.하루가 얼마나 긴 세월인가를. 내가 사는 세월이 길다는 것은그만큼 고통스럽다는 의미다.가까운 미래에 내가 얼마나 성장 발전했나그 영상을 빨리 펼쳐보고 싶기 때문이다. 반대로 나이가 예순이 넘으면서하루가 한달이 일년이 일순간이다.세월이 얼마나 빠르고 짧은가.그만큼 잘 살고 있다는 의미다. 세월 가는 줄 모르고 잘 살 때는먼 미래의 내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늙고 아프고 눈 앞에 온 죽음을 생각하기도 싫다.이대로 쭉 머물고 싶은데세월은 날아가는 화살이다. 인간은 간사하다.세월은 어느 때나 똑 같이 흐른다.그런데 느리고 길고 빠르고 짧다.화살처럼 세월이 날아갈 때가 ..

야탑이 말했다 2024.07.25

건너가기

건너가기/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인간의 목숨이란내일이 먼전지 저승이 먼전지 모른다." 인간 시간 공간 3간(間)이 세상이다.사람과 사람 사이 무엇이 있나?시간과 시간 사이 무엇이 있나?공간과 공간 사이 무엇이 있나? '사이와 사이' 사이에사람이 건너고 시간이 건너고 공간이 건넌다.3간이 모두 서로 무상(無常)이다.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교통 표어 중에'5분 먼저 가려다 50년 먼저 간다'는 말이 있다.건너가더라도 사고는 치지 말아야 한다.나부터 천천히 양보하고 배려하자.모두 너무 급하게 빠르게 삭막하게 건넌다. 3간을 잘 건너자.이 곳에서 저 곳까지 이 때부터 저 때까지나에서 너에게로 또 다른 나까지순간순간을 사람답게 건너가자.내일이 먼전지 저승이 먼전지 아무도 모른다.좋고 나쁘고..

야탑이 말했다 2024.07.23

사회성과 공감능력

사회성과 공감능력/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요즘 답답해서 못 살겠어요!" 요즘은 초스피드 사회다.'빠르게 더 빠르게 죽도록 빠르게'다.늦으면 쳐진다. 배척된다.속전속결이다. 이럴 때일수록 느림도 미덕이다.그러나 알맞게 느리고 느긋해야 한다.속이 터지도록 반응이 없으면사회성이 없고 공감능력이 없는 것으로오해받을 수도 있다. 성격에 따라서 상반된 반응이다.왜 그렇게 바쁘게 사느냐?꼭 그렇게 내 속을 보여야 하느냐?말 안해도 표현이 없어도 서로 알아야지!조용히 살고 싶다.서로 신경 안 쓰고 사는 게 좋다. 반면에 젊은이는 현대식으로 즉답을 원한다.O냐 X냐 ◇냐?반응이 빠를수록 사회성 공감력이 좋다고 한다.요즘은 묵은 된장 김치보다청국장 겉절이가 좋다고 한다.건강에도 유익하다는 시대다. 삶..

야탑이 말했다 2024.07.22

늦은 개혼(開婚)

늦은 개혼(開婚)/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결혼은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 결혼 연령이 늦어진다.인간 수명이 길어지는 탓도 있지만결혼관 인생관 삶의 철학이 많이 바뀌었다.비혼주의 독신주의도 한 몫을 하고9포 등 사회환경이 녹녹지 못하다.결혼해도 두 명이 한 명도 낳지 않는다. 오늘 일흔이 넘어개혼을 하는 친구 큰딸 예식에 참석했다.춘천 집에서 06:40 출발 서울 평창동까지 갔다가상봉역 15:40발 춘천행 열차에 몸을 얹었다.친구들 중에 한 명씩은 아직 미혼 자식이 있다.나는 셋을 다 결혼시켜서 천만다행이다. 태어났으면 꼭 결혼을 해야 하는가?농경어업목축 1차 산업사회도 아니다.육체노동으로 부를 축적하는 시대도 아니다.돈만 있으면 모든 용역이 제공되는 시대다.자식이 부모를 ..

야탑이 말했다 2024.07.21

심심풀이 땅콩

심심풀이 땅콩/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심심풀이 땅콩처럼 살아라." 세상은 아는 만큼 보고생각하고 실천한 만큼 산다.평범하고 단순한 것에진리와 지혜가 깃들어 있다.그래서 어떤 이는 유치원에서이미 세상을 다 배웠노라고 말한다. 공부를 잘 하고 못 하고는어떤 평가 기준을 만들고 그것을채점하여 서열화한 결과다.저 성장 후진국에서는 획일적인 평가로일생을 고급지게 살게 해 줬다. 국민소득 35,000불 이상 국가에서는다양성을 높이 평가한다.어느 정도 아는 것을 실천하고 노력하면행복하게 먹고 입고 자고 놀 수 있다.그래서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이 웰빙인이다. 《심심풀이 땅콩처럼 살리라 1, 2》 권에교과서에 없는 처세학 실천 사례들을 엮었다.재산 권력 지위 명예 인기에 지나치게매이지 않아도 웰빙인..

야탑이 말했다 2024.07.20

심심풀이 오징어

심심풀이 오징어/방우달(처세시인) 짜라테스는 이렇게 들었다."장마는 언젠가는 그친다." 장마가 길고 질기다.마른 오징어 질근질근 씹는다.생각도 따라서 씹힌다. 여든이 넘어서남자가 아내와 사는 것이 행복할까?여자가 남편과 사는 것이 행복할까? 지금은 반반 정도 그렇다고 할 것 같다.자식 세대는 35% 정도손주 세대는 20% 정도 될 것이다.의식과 문화는 초고속으로 바뀐다. 손주 세대는 장수 부부 세대라서한 아내 한 남편과 70년 살기는 어렵겠다.두세 번 결혼하고 이혼하지 않을까? 심심풀이도 오래 씹으니 이가 아프다.장마가 질기고 길다.머리도 아프고 혼란스럽다.사람 목숨 질기고 긴 것이 죄다. +2장

야탑이 말했다 2024.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