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7 3

인생 뭐 있나요

인생 뭐 있나요/방우달(처세시인) 인생 뭐 있나요? 하는사람에게는 인생 없다.뭐가 있어서 사는 것이 아니라뭔가 있을 것이라고찾으며 사는 것이 인생이다. 불행이 별것인가요? 하는사람에게는 행복이 있다.행복이란 불행도 반길 때 행복이 온다.맑은 날도 좋은 날이고궂은 날도 괜찮은 날이다. 삶에는 행복도 없고 불행도 없다.시간에는 가치가 흐르지 않는다.마음에만 흰구름 먹구름 지나간다.새의 울음 속에 눈물이 없듯이인생에도 본래 희로애락이 없다.

방우달 시인께 70 - 독자의 댓글

방우달 시인께 70 - 독자의 댓글 눈을감고잠이들면이세상에있었던모든일이다없어지고 눈을뜨고잠에서깨어나면꿈속에있었던모든일이다없어지므로 꿈에서도깨어나고생에서도깨어나고깨어남에서도깨어나서 밥먹고옷입고숨쉬라고하는큰가르침을내려주시어 두손모으고머리숙여삼배올리옵니다.삼배올리옵니다.삼배올리옵니다.

방우달 시인께 2024.10.27

인생은 각본 없는 드라마

인생은 각본 없는 드라마/방우달(처세시인) 많은 사람이 오래 전부터 말해왔다."인생은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것이인생이란 말과 같다.살아 보니 분명 그렇다. 불가사의한 이것이운명이란 뜻은 아니다.미래를 예측하기 힘든순간의 상황과 선택일 뿐이다. 불안과 두려움의 끝없는 전개다.그래서 살아 볼 만한 것이 인생이다. 나의 인생도 앞으로얼마나 더 살 것인지어떻게 살 것인지행복과 불행이 얼마나 교차할 것인지나도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끝을 알 수 없기에살아 볼 만한 것이다.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