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31

나는 행복합니다

나는 행복합니다/방우달(처세시인) 김수환 추기경님께서 말씀하셨다."나는 행복합니다. 여러분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행복은 타인과의 비교 대상이 아니다.극히 인류적이고 세계적이며 개인적이다.행복한 인간은 특별한 계층이 없다.재산 권력 명예 인기와도직접접인 관계는 없다. 춘천 은퇴생활 13년 동안'나는 행복합니다. 여러분도 행복하시길 빕니다.'라는 생각을 갖고 살고 있다.재산이 많아서도 아니고권력을 가져서도 아니고명예나 인기를 누려서도 아니다. 그저 건강하고 좋은 곳에서 삼시세끼 먹으며검소하고 감사하는 삶을 즐기며 살기 때문이다.내가 좋아하는 '8기에 미친 남자'즉 '팔미남'으로 나날을 기쁘게 살기 때문이다. 홍게 한 마리, 참외 한 개, 수박 한 덩어리막걸리 한 잔을 앞에 두고 삶을 만끽한다.타인과 비교..

야탑이 말했다 2024.05.31

수박 수난 시대

수박 수난 시대/방우달(처세시인) 이웃이 비싼 수박을선물로 배달시키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왔다."속 모르는 수박을 보냅니다!" 속을 알 수 없다고겉과 속이 다를 수 있다고호박에 수박 무늬만 그렸다고비싼 고급 수박이 비난받고 있다. 사실 쪼개서 먹어보기 전에는맛도 미리 알 수 없는 것이 수박이다.그렇다고 비싼 수박을일일이 열어보고 팔 수도 없는 노릇이다.겉만 보고 판단해야 하는 복불복이다. 사람도 그렇다.가면 복면 탈을 쓴 인간도 많다.요즘 정치권에서도 수박 수난 시대다.겉과 속을 알 수 없으나분명한 것은 유유상종이다.끼리끼리 모인다.친구를 보면 그 사람이 보인다. 배달온 수박은 다행히 크고 잘 생겼고잘 익었고 달고 맛도 좋다.생산자 판매자 구매자 선물받은 사람도필연인가, 우연한 유유상종인가?좌우지간 큰 ..

야탑이 말했다 2024.05.30

행복이란?

행복이란?/방우달(처세시인) 누군가 말했다."행복이란 즐기는 능력이다." 맞다, 맞아!행복을 앞에 두고도 모르고 지나간다. 한때는행복이란 것이 있기나 한가?라고 회의했었다.인생은 본질적으로 생노병사이니까. 그런데생노병사를 즐기면 행복이 되겠구나!라고 긍정했었다.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으니까. 모든 것을 즐길 능력을 키워야겠다.관점 수준 가치관(비움 긍정 감사 겸손) 등을마음 수행으로 좋게 변화시켜서가슴에 가득 채우며 살아야겠다.

야탑이 말했다 2024.05.30

4가지를 사랑하라

4가지를 사랑하라/방우달(처세시인) 야탑(野塔)이 말했다."사람으로 태어났으면 4가지를 사랑하라." 자기애(自己愛)자기 자신을 극진히 사랑하라. 인류애(人類愛)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라. 생명애(生命愛)이 세상의 모든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라. 존재애(存在愛)이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라. 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났으면큰 축복을 받은 것이다.그 은혜를 감사하고 갚는 길은위 4가지를 사랑하는 것이 유일하다.

야탑이 말했다 2024.05.30

일흔 넘은 노(老) 부부에게 고(告)함

일흔 넘은 노(老) 부부에게 고(告)함/방우달(처세시인) 누군가 말했다."있을 때 잘 해라." 너무 흔한 말이다. 요즘 중년 이상 여자들은'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노래를 들으면 많이 운다고 한다.가사도 좋고 김광석 임영웅 가수가애절하고도 멋지게 노래를 잘 부른다. 이 노래를 듣고 감동하는 이들은지난 세월 고생스럽게 살았지만부부 관계가 그런대로 좋았다고생각하는 사람들이다.힘들고 어렵고 아프고 슬픈 상처투성이 삶을서로 이해하고 껴안고 사랑한 것이다. 어떤 노부부는 서로배우자의 잘못한 과거 언행만 꼭 껴안고 산다.또 어떤 노부부는 서로배우자의 좋았던 언행만 추억하고 산다.어느 노부부의 삶이 행복한 삶인가? 좋든 싫든 나이가 들면 부부 밖에 없다.가깝고 손쉽고 잘 아는 부부가 최고다.멀리 사는 자식보다 사..

야탑이 말했다 2024.05.28

초인적인 힘

초인적인 힘/방우달(처세시인) 누군가 말했다."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TV나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가끔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만난다. 팔다리 없는 사람이 아기를 낳고부부 생활을 원만히 하기도 하고두 팔이 없는데도붓을 입에 물거나 발가락에 끼워글씨와 그림을 뛰어나게 잘 쓰거나 그린다. 이런 초인적인 힘은삶에의 강한 의지와 생명 존중에서 나오리라.보통 사람의 질병과 부상은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엄살부리는 우리 삶이 미안하고 부끄럽다.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힘든 초인적 재능은장애의 강한 극복 의지와 힘에서 나오리라.담쟁이처럼 끈질긴 생명애(生命愛)는포기를 모르는 정신력이며용기 희망 감동을 주고감탄하게 만드는 소중한 선물이다. 정신적 장애가 육체적 장애로육체적 장애가 정신적 장애로..

야탑이 말했다 2024.05.28

천년악몽(千年惡夢)

천년악몽(千年惡夢)/방우달(처세시인) 누군가 말했다."인생은 일장춘몽(一場春夢)이다." 인생은 한바탕 꿈이란 뜻으로인간 세상의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그래도 일장춘몽(一場春夢)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재산 권력 명예 인기를 한 때는 누려봤다는 뜻이다.  일생 그런 것을 누려보지 못한 사람은"인생은 천년악몽(千年惡夢)이다."  아무리 마음을 긍정적으로, 욕심없이 받아들여도그 고통과 두려움은 천년악몽(千年惡夢)과 같다. 내 인생이 춘몽(春夢)이든 악몽( 惡夢)이든일단은 꿈에서 깨어나자. 있는 그대로 바로 보고 바로 생각하고 바로 살자.인생은 단 한 번뿐인 인생일 뿐이다.

야탑이 말했다 2024.05.27

인과(因果)

인과(因果)/방우달(처세시인) 누군가 말했다."웰빙하면 웰다잉이다." 나는 누구인가?어떻게 살 것인가?어찌하면 잘 죽을 것인가?우리의 삶이며 일생(一生) 철학이다. 답은 간단하고 명쾌하다.잘 살았으면 잘 죽는다.죽음에 대한불안과 두려움이 없기 때문이다.대책없이 살면 대책없이 죽는다.막살면 대책이 없다. 웰빙(Well-being)이면웰다잉(Well-dying)이다.인과(因果)가 명확하다.웰다잉(Well-dying)이면웰빙(Well-being)이었다.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말도끝이 좋으려면과정도 좋아야 한다는 뜻이다.

야탑이 말했다 2024.05.26

영감을 주는 사람

영감을 주는 사람/방우달(처세시인) 야탑(野塔)이 말했다."내가 가장 존경하는 이는내게 영감(靈感)을 주는 사람이다." 그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그 사람의 글이나 책을 읽거나나에게 영감을 주는 이를 나는 존경한다. 창조적이거나나에게 번득이는 착상이나자극을 주는 이는언제나 신비롭다.신의 계시를 받는 행운을 느낀다. 나는 자연에서 주로 많은 영감을 받는다.그리고 많지 않은 사람과의 소통에서도 받는다.그래서 은퇴 후에는 자연에 묻혀 산다.다음으론 책을 통해서 그 다음으론사람과의 대화에서 갈증을 해소한다. 그렇게 해서 받은 영감으로 부족하지만50권의 소중한 책을 묶었다.그 성과가 내 삶의 의미와 가치와 보람이다.그런 영감이 나의 북극성으로 빛나고 있다.흔들림이 별로 없는 나의 길이다. 내가 감사하는 것은 그런 영..

야탑이 말했다 2024.05.26

서울 나들이

서울 나들이/방우달(처세시인) 우리 나라 속담에 있다."물고기도 제 놀던 물이 좋다고 한다." 서울을 벗어나춘천 은퇴생활 13년차다.한 달에 한두 번 가는 서울 나들이지금은 몸과 마음이 불편하다. 자연친화적인 몸과 영혼이잠시의 문명친화적인 몸과 영혼에완전 지치고 만다.전원도시 춘천에 물들었나 보다. 서울숲 근처 예식장에 들러 점심 후서울숲 한 바퀴 산책하다.숲은 숲인데 춘천숲과는 동떨어져 있다.공기가 다르고 꽃 향기가 다르다.빌딩숲이 춘천의 몸과 영혼을 덮는다. 13년 사이에문명친화적인 것에서 멀어졌다.서울 생활에현실 적응이 잘 되지 않고 서툴다.귀가하는 길춘천의 공지천 약사천이 편해졌다.서울은 이제 낯설다. +16장

야탑이 말했다 2024.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