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9 5

내 일이 아니라고?

내 일이 아니라고?/방우달(처세시인) 내 일이 아니라고? 언제든지내 일이 될 수 있다.세상에는 무슨 일이든지 일어날 수 있다. 함께 해결하고 함께 대책 세우고함께 사고가 없도록사전에함께 준비해야 한다.내 일 네 일이 따로 없다.바로 우리 일이고 바로 내 일이다. 자기 눈 앞의 이익에 양심 팔지 말고함께 잘 사는 길 함께 건강하고 함께 행복한 일에온 국민이 함께 몰두 하자.제발! 제발! 제발!

날마다 꽃 피는 집

날마다 꽃 피는 집/방우달 (처세시인) 은퇴 후 춘천으로 이사오면서아주 넓은 아파트를 샀다.보통은 나이 들어서는 평수를 줄인다.우리는 역발상을 했는데 잘 한 것 같다. 그 중 하나가 넓은 거실과 베란다에많은 꽃을 가꿀 수 있다.4 계절 내내 꽃이 피어 있다.아내의 취미 생활이 가능해졌다.날마다 꽃을 보며 산다는 것은고품격 행복이다.

인생은 새옹지마

인생은 새옹지마/방우달(처세시인) 인생은 날마다 크고 작은 일들로 구성된다.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도 있고나쁜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있다. 어제 오후 산책길에대형아파트 신축 공사장 옆을 지났다.영하의 날씨지만 인부들이 땀 흘리며 일한다.나의 산책길은 봄날 같은 꽃길이다. 지금보다 더 좋은 날을 기다린다는 것은지나친 욕심이고 사치다.잘 곳이 있고 굶지 않고 추위를 견딜만 하면무엇을 더 바라겠는가?오늘 오후 산책할 만한 건강만으로도 감사하다.올해도 4일이나 남았다. 잘 살았다.

노인 일자리, 떨어졌어요

노인 일자리, 떨어졌어요/방우달(처세시인) 오늘 오후 6시에 발표가 났습니다.노인 일자리 취업 선발에 떨어졌어요.겨우 대기자 마지막 10번입니다.떨어진 이유는 남들처럼지독히 절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나라는 혼란스럽고 서민은 먹고 살기가 힘듭니다.경쟁이 치열합니다.민주화도 좋지만 경제도 살려야 합니다.젊었을 때 노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빈곤 질병 고독이 3대 노인문제입니다. 늦게 철들면 늦습니다.인생은 단 한번 뿐이고 100세 시대입니다.100년이 짧지 않습니다.세월은 돌릴 수 없고 남은 세월을 어떻게 살까요?늦었지만 돈이 되는 일을 해야 삽니다.(2024.12.26.목) #춘천미래동행재단 #노인일자리 #공공행정지원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