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2 4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야탑의 아침편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야탑의 아침편지노래를 잘 불러서 유명 인기 가수가 되었는가?인기 가수가 되었으니 노래를 잘 부르는가?명강사가 되어서 강의를 잘 하는가?강의를 잘 해서 명강사가 되었는가?책이 좋아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는가?베스트셀러가 되니까 책이 좋아졌는가?- 방우달의 《심심풀이 땅콩처럼 살리라 2》 중에서 -인과(因果)가 분명하지 않을 때가있습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알 수가 없습니다. 세상에는 불가사의한 일들이참으로 많습니다. 신(神)의 영역입니다. 반면에 인간사의인과는 근소한 차이에서 큰 차이를 낳고 기적이 생기고운명이 바뀌는 일이 많습니다. 인기 가수, 명강사,베스트셀러는 펜이 만듭니다. 펜은 대중입니다.대중의 마음을 사로 잡으면 조용한 바다에태풍이 일어납니다. 겉잡을 수 없..

나는 반성한다

나는 반성한다/방우달(처세시인) 오늘 오후에 노인일자리 면접을 봤다.접수 때부터 치열한 경쟁이라고 예측했다.면접 때도 열기가 넘쳤다.전체적으로 나보다 나이가 많은 남녀도 많았다. 응시 접수에 따라 5명씩 한 조가 되어 면접에 응했다.인터넷 실기 테스트가 5분 정도 짧게 있었고대면 면접에서 같은 3가지 질문을 받고5명이 돌아가면서 대답을 했다.남자 둘 여자가 셋이었는데순발력 있게 모두 대답을 참 잘 한다. 나는 석사 학위에다 서울시에서 7급 공채 임용되어34년 1개월 근무하고 서기관(4급)으로 정년 퇴직했다.머리가 좋고 학력이 좋아 시험을 잘 치고그것으로 평생을 잘 우려먹고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죄송했다. 옛날에는 기억력이 좋으면 출세했다.지금은 순발력 인터넷 스마트폰 등 디지털 능력이뛰어나야 살아 남는..

인생재설계 과정 수료

인생재설계 과정 수료/방우달(처세시인) 은퇴생활이 어느덧 14년차에 접어든다.초기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교육을 많이 받았다.중간에 한동안 읽기 걷기 쓰기 등 8기에 열중했다. 올해는 웰다잉 프로그램과노후준비 시니어 아카데미 과정을 이수했다.전자는 춘천 남부노인복지관에서후자는 춘천미래동행재단에서 시행했다.인생재설계는 생애설계(10시간) 재무설계(8시간)이다. 70대 초반에 다시 한번 은퇴생활을 점검해 보는 좋은 기회였다.정말 얼마 남지 않은 삶을 어떻게 살고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가를저물어 가는 섣달에 깊이 생각한다.쓸쓸함 아쉬움이 겹쳐 있지만아름다운 단풍처럼 정성스럽게 물들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