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4 6

챗GPT에게 물었더니

챗GPT에게 물었더니/방우달(처세시인) (물음)방우달 시인의 작품과 인생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답변)방우달 시인은 ‘처세시인’으로 널리 알려진 한국의 시인입니다. 그의 작품 세계와 인생 여정은 삶의 지혜와 희망을 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생애와 문학적 배경 출생: 1952년 경북 영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가난과 절망 속에서 자랐습니다. 문학적 전환점: 초등학교 4학년 시절, 푸시킨의 시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를 읽고 큰 감명을 받아 시인이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공직 생활: 서울시에서 34년간 공직에 재직하며 세 자녀를 키우는 등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문학 활동 시작: 1994년 '예술세계'를 통해 시인으로 등단하였으며, 이후 50권 이상의 시집과 수필집을 출..

3무(無) 명답

3무(無) 명답/방우달(처세시인) 정답은 없다, 공짜는 없다, 비밀은 없다.그러면 어떻게 살 것인가? 세상사 정답은 없다.그러니 내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대로 살자. 세상에 공짜는 없다.그러니 잘 선택해서 성실히 노력하며 살자. 세상에 비밀은 없다.그러니 정직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자. 세상 사는 것 어렵지 않다, 힘들지 않다.순리 대로 진실하고 바르게 살자.

미발표 신작 2 2025.05.04

춘천의 꽃들

춘천의 꽃들/방우달(처세시인) 춘천의 봄은 남쪽 지방보다15~20일 늦게 온다고 한다.반면에 가을은 그만큼 빨리 온다. 꽃은 늦게 피고 단풍은 빨리 물든다.분지라서 더 춥고 더 덥다.그래도 살기 좋은 곳이 춘천이다. 올해는 5월 1일 전후에이팝꽃이 피기 시작했다.이제 양지에는 활짝 피었고아직도 음지에는 피기 시작한다. 짧은 봄날에 꽃이 피고 지기 바쁘다.그렇다고 피지 않는 꽃은 없다.익지 않는 열매도 없다. 사는 사람들도 그렇다.그런 맛에 나는 춘천에서 산다.타향이지만 고향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