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스크랩

오세훈 퇴임..서소문에 울려퍼진 장송곡

野塔 방우달 시인 2011. 8. 27. 08:46

 

오세훈 퇴임..서소문에 울려퍼진 장송곡

2011-08-26 20:35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다음요즘

26일 오후 5시 서울시청에서 열린 오세훈 시장의 이임식. 분위기는 평온한데 왠지 장송곡이 들리는 듯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표정은 어둡지 않았지만, 이별은 언제나 슬펐다.

괴테는 말했다. “모든 이별은 죽음을 맛보게 한다.”

2006년 7월1일~2011년 8월26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재임 기간이다. 이임식장 현수막에는 33, 34대 서울시장 이임식이라고 씌어 있었다. 임기를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퇴임식이 아니라 이임식이라고 한다.

오세훈 시장이 이임사를 했다.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더 이루지 못한 업적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연설이 끝나자 직원들로부터 꽃을 건네받고 기념촬영을 했다.

이어 이임식에 참석한 서울시청 직원들의 인사 행렬이 이어졌다. 서소문청사 13층의 이임식장에서는 약 150여명의 직원들이 맨 앞 중앙에 서 있는 오세훈 시장에게 한 줄로 서서 악수를 했다. 오 시장은 때로는 허허 웃으며, 때로는 조근조근 대화를 나누며 악수했다. 긴 행렬이었지만 기다리는 이들에게 왠지 지루하지 않은 시간이었다. 마지막 순간에 훈훈한 정이 묻어났다.

악수 행렬이 끊어지자 오 시장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갔다.

약 2000여명의 서울시청 본청 직원들이 떠나는 시장과 마지막 인사를 나누기 위해 청사 앞에 도열해 있었다. 그 행렬은 서소문청사 1동과 2동, 3동과 5동 사이를 꼬불꼬불하게 연결했다.

줄 서 있는 직원들과 일일이 손을 잡으며 인사를 나누는 시장, 두 손을 마주 잡으며 한 마디씩 건네는 서울시청 직원들의 마지막 예의가 아름답게 어우러졌다.

떠나는 자에게 남는 자들은 인간 대 인간으로 아쉬움을 표하는 듯 했다. 지난 2006년 7월 취임 후 약 5년 동안 든 미운 정과 고운 정의 깊이가 새삼 느껴졌다. 진한 석별의 순간이었다.

시장 권한대행을 할 권영규 행정1부시장이 뒤를 따랐고, 그 뒤로는 김영걸 행정2부시장, 조은희 정무부시장이 뒤따랐다. 조은희 정무부시장도 이 날이 마지막 출근날이었다. 시장 사퇴와 함께 오세훈 시장의 정무라인 인사들이 동반 사퇴키로 했기 때문.

조 부시장은 “이제 집으로 간다”며 “시장님도 지금 마음이 안 좋다”고 담담히 말했다.

이별의 장면에서는 모두 정치인이나 행정가가 아니라 인간이었다. 새삼 저마다 얼굴에 안타까움과 섭섭함을 가득 담았다.

요즘 서울시청 공무원이 되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평균 경쟁률이 매년 100대 1에 달한다. 지난 1년의 격변의 시간 동안 묵묵히 맡은 일을 수행해왔던 이 시대의 ‘엘리트’ 서울시청 직원들은 오늘도 묵묵히 그 상황을 겪어냈다.

“휴, 지금은 뭔가 핑 도네요.” 옆에 선 한 공무원이 인사를 나누는 시장을 멀리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임식이 열리기 약 한 시간 전, “시장님이 그만둬도 우리는 흔들리지 않아야죠”라고 다짐하던 서울시청 직원 중 하나였다.

<김수한 기자 @soohank2> soohan@heraldm.com